돈버는 이야기

하워드 막스 투자에 대한 생각 리뷰

30대 퇴사남 생존기 2020. 9. 1. 00:07
반응형

투자의 대가 하워드 막스의 책 '투자에 대한 생각'을 읽어 보았다. 이 책은 하워드 막스의 20가지 투자 철학을 얘기한다. 주제별로 짧게 소개가 되어있고, 최대한 쉽게 쓰려고 노력한 것이 보인다. 요즘과 같이 변동성이 심할 때, 주변에서 조언보다는 대가의 생각을 다시 한번 되뇌어 보는 게 좋을 듯하다.

 

 

하워드 막스는 20년이 넘도록 투자에 관한 메모들을 공유해주고 있다. 이 얼마나 개꿀인 세상인가. 원문은 본인 회사 사이트에 주기적으로 올려주고 있다. 이 책은 그 메모들을 잘 정리해서 중요한 부분만을 모았다고 보면 된다.

 

 

하워드 막스 메모 보는 곳

https://www.oaktreecapital.com/insights/howard-marks-memos

 

경제학과 마찬가지로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는 과학보다 예술에 가깝다. - 하워드 막스

 

깊게 생각하라

 

책 초반 부분에 사고력에 관한 얘기가 인상 깊었다. 투자의 목적은 평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내는 것이다. 그러려면 다른 투자자들보다 앞서야 하고 그럴려면 한 차원 더 나아간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어떻게 다르게 생각하는데? 하워드 막스는 한걸음 더 나아가는 2차적 사고를 말한다.

 

2차적 사고

 

1차적 사고 : "좋은 회사니까 주식을 사자"

2차적 사고 : "좋은 회사긴 하지만, 모두가 이 회사를 과대평가하고 있어, 그래서 주식이 고평가 돼서 비싸군. 팔자!"

 

사실 말이 쉽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건 생각보다 어렵다.. 하워드 막스는 글을 읽는 독자에게 이렇게 묻는다. 당신이라면 그렇게 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괜히 뜨끔했던 부분이다. 나는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 저는 못하겠는데요. 시장 평균만 먹겠습니다!

 

당신의 투자 전략은 무엇인가?

 

흔히 투자 스타일을 말할 때 가치투자와 성장투자를 나누기도 한다. 깊게 들어가면 한도 끝도 없겠지만, 하워드 막스는 심플하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려줬다.

 

 

가치투자자들은 싸게 사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기준으로 주식의 현재 가치가 현재 가격보다 높다면 매수하는 것이다. 여기서 그 기업의 가치가 미래에 성장성이 없더라도 말이다. 가치과 가격의 괴리를 보고 들어간다. 그래서 기업의 재무제표 등을 분석하여 현재의 가치를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 투자자들은 가치가 미래에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주식을 매수한다. 이때는 미래의 기대감이 현재 가격에 반영되기 때문에 당장에는 가격이 비싸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래도 매수한다.

 

사실 두 투자스타일은 멀리서 보면 크게 다를 게 없다. 둘 다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사이의 저울질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투자로 성공하려면

 

하워드 막스가 '투자에 대한 생각'에서 결국 말하고 싶은 건, 투자에 정답은 없지만 방향성은 있다고 말하는 것 같다. 아주 훌륭한 성과들을 오랜 기간 동안 내고 있지만, 겸손스럽게도 이렇게 말한다.

 

"가치보다 싸게 사려는 노력이 실패할 때도 있지만,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그리고 리스크 관리를 꾸준히 하며 하락 종목만 피한다면 올라갈 종목은 알아서 성장한다고 한다. 잘 크는 것보다 안 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주식들을 분산 투자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알아서 성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저는 평타만 치겠습니다.

 

 

투자를 더 잘하고 싶어서, 마음을 가다듬고 싶어서 투자의 대가들의 책을 읽곤 한다. 그때마다 드는 생각은 힘이 나는 게 아니고 오히려 내가 저 사람들처럼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심지어 주식시장에서는 저 사람들이랑 같은 운동장에서 플레이해야 한다. 그래서 드는 생각은 저는 그냥 시장 평균만 먹겠습니다 냠냠

 

이것이 나의 투자에 대한 생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