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이야기/비즈니스

nft 코인 뜻 관련주 그림 투자 진짜 가치가 있을까?

30대 퇴사남 생존기 2021. 9. 14. 01:52
반응형

NFT가 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지, 왜 디지털 그림이 수백억에 팔릴 수 있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NFT 뜻

NFT(non fungible token)는 대체가 불가능한 토큰의 줄임말로, 고유한 코드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 그림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디지털 저작권과 같은데요. 흔히 오프라인에선 명품 등을 복사한 것을 보고 '짝퉁' '짭'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화면에서는 어떤가요? 복제가 너무 쉽습니다. 그래서 가상 자산들에 대한 고유의 값을 지정하여 소유권을 부여하는 기능을 만든 것입니다.

 

가치가 있는 디지털 재화를 nft화하여, 거래를 형성하고 있는 앱도 있으며 그에 따라 재테크 수단으로써도 떠오르고 있는 분야입니다.

 

훈민정음도 nft화

 

훈민정음 nft 100개 발행
훈민정음 nft

 

최근 훈민정음 해례본도 NFT 화해서 판매가 되었는데요. 총 100개가 발행되었으며 개당 1억 원에 80개나 판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해줍니다. 온라인 상에서 음악이나 이미지는 무한대로 복제가 가능한데요. 어떤 것이 원본인지 진짜 소유자는 누구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을 통해 진짜 원본이 무엇인지 증명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디지털 자산에도 '한정된 자원'이라는 개념이 들어가게 되고, 공급은 한정되어있지만 수요는 존재해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NFT관련 코인

코인 거래소 업비트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nft와 관련된 코인은 세타토큰, 엑시 인피니티 등이 있으며 최근 2달 사이 수익률이 100%가 넘는 성과를 냈다고 합니다. 현재 해당 nft 코인들은 게임 플랫폼 안에서 화폐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원화와 거래되어 게임하면서 돈을 버는 플랫폼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카카오도 NFT 코인에 진출했다

카카오는 자체 암호화폐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데요. 클레이튼 이라는 서비스 안에 클립드롭스라는 nft전용 공간까지 마련했습니다. 지금까지 하루 한 명의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최신 기술, 한정판, 코인 등 여러 테마가 묶이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 우국원 작가의 작품은 6,700만 원에 낙찰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가 출시한 클립드롭스 서비스에 참가한 작가들
클립드롭스 참가 작가

 

카카오의 클립 드롭스의 목표도 마찬가지 디지털 자산의 한정판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이미지 및 저작물에 대한 소유권을 부여함으로써 나만의 디지털 재산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nft 그림 거래시 주의할 점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관심으로 소액 구매해보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 기술이라고 투자적 관점에서 의미 있는 액수의 돈을 넣는 것에는 조금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nft시장은 가장 관심이 높을 때이며, 그만큼 가격에 거품이 많이 끼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언론에서는 고액의 낙찰건에 대해 연일 기사를 내고 있어, '나도 해볼까?'라는 마음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고액의 낙찰가를 낸 당사자들은 nft관련 종사자들이었습니다. 각 작품들을 서로 거래하며, 호가와 거래대금을 띄우는 것이라는 정황도 보입니다. 새로운 시장엔 언제나 나 리스크가 있습니다.

 

클립드롭스에 올라온 디지털아트 모음
클립드롭스 디지털 아트

 

기존에 없던 시장으로 거래 데이터가 많지 않으며,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도 애매모호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가치가 뻥튀기되더라도 아무도 모르는 상황인 것입니다. NFT도 블록체인의 기술인 만큼 어떤 암호화 과정을 거쳤는지, 거래하는 코인의 종류는 무엇인지 반드시 체크를 해야 합니다.

 

또한 구매한 NFT자산이 현금화가 가능한 것인지, 구매한 프로젝트가 지속 가능한지 체크해야 합니다.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끝이 안 좋은 경우 보유하고 있던 디지털 자산이 정말 없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