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이야기/비즈니스

비트코인 ETF 사는 방법

30대 퇴사남 생존기 2021. 10. 15. 01:35
반응형

해외에 상장된 비트코인 ETF 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ETF가 국내에 상장된다 안된다 얘기가 조금씩 나오고 있는데요. 이미 기초자산을 비트코인으로하는 ETF가 해외에는 상장되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재 캐나다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기초자산으로하는 ETF 금융상품이 상장되어있습니다. 지금도 증권사 해외계좌를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ETF 사는 방법

 

1. 해외주식 계좌 만들기

우선 캐나다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해외계좌가 필요합니다. 현재 해당 암호화폐 ETF가 캐나다에만 상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캐내다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대면으로도 계좌를 쉽게 만들 수 있으니 편하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2. 캐나다 달러 환전하기

캐나다에 상장된 비트코인을 매수하려면 당연히 캐나다 달러가 필요합니다. 미래에셋 증권어플에서 환전기능을 통해 환전하시면 됩니다. 주간 야간 각 수수료나 스프레드가 다를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주간에 환전하시는게 좋습니다.

 

3. ETF 고르기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은 BTCC ETF 이더리움은 ETHH ETF가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중 가장 메인인 두가지만 상장되어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소개

1. BTCC ETF(Purpose bitcoin ETF)

Purpose investment 캐나다 소재의 자산운용사입니다.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 ETF를 만든 원조 암호화페 ETF 운용사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BTCC ETF는 토론토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계좌를 통해 캐나다 주식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

 

Purpose investment 회사 로고
Purpose investment 로고

 

해당 ETF는 해당 금융상품으로 유입된 자금으로 실제 비트코인을 소유하여 가격을 추종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있습니다. ETF가 운용자금을 통해 구매한 ETF는 뉴욕주 신탁회사 제미니 트러스트 컴퍼니에 보관된다고 합니다.

 

비트코인 ETF 가격 차트
비트코인 가격 차트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BTCC ETF가 비트코인 가격을 거의 똑같이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가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 수량
BTCC 비트코인 보유개수

 

21년 10월 기준 1.6B 캐나다 달러 규모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수는 21,712개입니다. 오늘 시세 기준으로 원화가치 1.5조에 달하는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1280조 정도 되니까, 의미있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ETF는 클래스가 3가지 있습니다.

 

BTCC - 환헷지

BTCC.B - 환노출

BTCC.U - 미국달러 구매

 

여기서 헷지의 기준은 캐나다주식이니까 캐나다 달러입니다. 따라서 BTCC는 캐나다달러에 고정 BTCC.B는 달러에 노출 BTCC.U는 구매할때 부터 달러로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부터 머리가 조금 아픕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구매하게 되면 신경써야 할 환율이 원화, 달러, 캐나다 달러 세가지가 되기 때문이죠.

 

미래에셋 증권 어플
미래에셋증권

 

현재 미래에셋증권에서 거래가 가능한 클래스는 BTCC와 BTCC.B 입니다.

 

비트코인이 제도권 금융으로 들어온다면, 즉 ETF로 상장이된다면 글로벌 자산배분 자금이 들어와 가격이 한번더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많습니다. 예를들어 S&P500지수에 포함될 것이 기대되는 주식이 미리 오르는 것처럼 말이죠.

 

주의할 점

현재 암호화폐 주식 ETF를 거래 가능한 곳이 캐나다이며, 캐나다 달러로만 거래가 가능하죠. 따라서 캐나다달러와 원화 환율에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즉 환율에 대한 리스크를 염두하셔야 합니다. 또한 환전에 따른 수수료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거래의 특성 중 하나인 24시간 거래가 ETF로는 할 수 없다는 점도 감안 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