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이야기/비즈니스

스토리텔링상품 상세페이지 제작 예시

30대 퇴사남 생존기 2020. 6. 14. 16:56
반응형

스토리텔링 하는 상세페이지 만들기

상품 상세페이지의 역할

온라인몰에서 상품 상세페이지가 담당하는 역할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구매전환율 올리기

고객이 상품 썸네일을 보고 유입이 되었다면, 이제 구매까지 전환을 시켜야 한다. 상세페이지는 고객에게 구매하라고 설득하는 과정이다.

두 번째. 고객 체류시간 늘리기

커머스 외에도 해당 사이트의 품질을 결정하는데 유입된 고객이 얼마 동안 페이지에 머무르는가가 중요하다. 고객이 페이지에 오래 머무르는 것은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어 시간을 쓰게 만들어야 한다. 이 부분은 에서 상세페이지가 흥미로운 스토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잘 만든 상세페이지 참고할 곳

크라우드펀딩을 하는 상품이나 기업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제시하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설명과 스토리를 자세히 제공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국내 기업으로는 '와디즈'가 있고 해외 기업으론 '킥스타터'가 있다.

 

와디즈의 상세페이지 구성

현재 펀딩중인 ANKER 무선 청소기의 사례를 들어 구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시작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목표했던 펀딩 금액을 570%나 초과 달성하여 2억 850만 원이라는 금액이 모였으며, 1396명의 서포터가 있는 성공한 제품이다.

 

1. 메인 카피

기존에 많이 봐왔던 오픈마켓 상품 상세페이지와는 다르게 '프로젝트 스토리'라는 명목으로 좋은 제품을 소개하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선 빼고 있을건 다 있는'이라는 재치 있는 메인 카피로 시작한다. 그 뒤로는 제품이 가장 강조하고 싶은 흡입력을 표현하는 비교글과 GIF사진을 통해 처음 이목을 끈다.

 

2. 이벤트 구성

본 제품의 설명에 앞서 이벤트 페이지가 먼저 나오는 것도 특징이다. 해당 제품은 '수량 한정'으로 할인한다는 문구와 함께 24개월 동안 무상 AS를 해준다는 혜택을 강조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상품을 설명하기 앞서 일단 상품 가격과 혜택으로 소비자가 뭔진 몰라도 사면 이득일 것이다라는 것을 알려주는 듯하다.

 

3. 문제제기

'만약 ~한다면?'이라는 문구가 총 4번 나오며, 스토리텔링을 위한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는 문제제기를 한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 전략이 있다.

 

첫 번째. 비타민

비타민은 '더 좋은 상품을 소개해드릴게요'라는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서 나이키 조깅을 위한 운동화가 나왔습니다. 기존의 조깅화보다 쿠션이 좋아요 한번 써보세요 식으로 설명하 식이다.

 

두 번째. 페인킬러

페인킬러는 당신이 어려움을 겪는 점을 해결해주겠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한 여름밤에 모기 때문에 고통이 많으시죠? 여기 모기향이 있습니다 써보세요.라고 설명하는 식이다. 

 

위 예시로 나온 무선 청소기의 스토리텔링의 전개방식은 두 번째 페인킬러의 방식이다. 먼저 기존의 고객의 에러 사상을 먼저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자사의 청소기를 써보라는 전개이다.

 

4. 문제해결

제기했던 문제의 해결 방식으로 해당 상품을 소개한다. 그 뒤로는 어떻게 해결할 건지에 대한 내용으로 청소기의 특징들을 자연스럽게 설명한다.

 

다음으로 다시 한번 이벤트와 혜택에 대한 페이지가 나오며 다시한번 고객에게 구매에 대한 안심을 시킨다. 고객에게 '적어도 손해는 보지 않을 거예요'라고 주장하는 듯하다.

 

5. 고객 후기

설명이 끝난 뒤에는 실사용 고객의 후기가 나온다. 해당 제품을 사용했던 고객이 만족했다는 사실들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구매했다는 점을 통해 동조 효과를 일으키며 동시에 구매 이후의 실사용에 대한 안심을 시켜준다.

 

6. 가격에 대한 근거 제시

아무리 가성비 제품을 만들었다고 해도, 저렴한 제품을 제시한다고 해도 고객은 의심하기 마련이다. 가격이 실제로 저렴한진 모르겠으나, 가성비를 내세우는 제품의 대한 이유 있는 가성비 제품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아 제품도 좋은데 이러이러한 이유로 저렴하게 나오는구나 하고 구매욕구를 끌어낸다. 

 

7. 제품 상세 설명

위에 청소기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스토리가 간략하게 마쳐지고 나서 제품의 상세한 기능이나 특징, 그리고 무게나 크기와 같은 상세한 스펙이 나온다.

 

스토리텔링 상세페이지의 특징

가장 큰 특징으로는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가장 마지막에 나온다는 점이다. 위에서부터 웹툰과 같이 스무스한 스토리를 통해 제품을 사야 하는 근거들을 나열했기 때문에 먼저 납득을 시키는 점이 특징이다. 오히려 제품보다는 스토리에 집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식으로 페인킬러를 사용하여, '우리 제품 좋아요!' 보다는 당신이 겪는 문제는 '우리 제품이 해결해줄 수 있어요'식으로 자연스럽게 제품의 특징들을 소개했다는 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