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이야기

알트리아 배당금 지금 사면 7.77% 충분히 매력적

30대 퇴사남 생존기 2021. 2. 23. 01:52
반응형

알트리아 배당금 지금 사면 7.77% 충분히 매력적이다.

알트리아는 작년에 오히려 실적이 늘어난 회사 중 하나입니다. 현재 주가 수준은 아직 회복 못한 상태로, 배당주로서 접근하면 현재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요약

  • 작년 알트리아는 돈을 벌었습니다.
  • 작년 알트리아는 배당을 늘렸습니다.
  • 올해 수익과 배당액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알트리아는 뭐하는 회사인가?

알트리아는 말보로를 소유하고 있는 담배회사입니다. 아시다시피 담배회사는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군으로, 특히나 말보로를 가지고 있는 알트리아는 브랜드 경쟁력이 강력합니다. 주력 사업은 당연히 담배로 수익의 85%를 담배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추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로 맥주 브랜드와 전자 담배 쥴에 투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담배의 매출 비중이 월등히 큽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아이코스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가 건강인데, 실적이 부진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다양한 투자로 매출을 견고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해악 주라고도 불리는 담배나 술 관련주는 대게 경제가 어려울 때 주가가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코감기 사태 땐 그러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알트리아도 3월 주가 폭락 시 같이 주가가 폭락했지만, 현재는 주가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에 비해서 아직 주목을 많이 못 받았습니다. 따라서 실적이 견고하고 배당을 이어서 지급할 수 있다면, 지금이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될 것입니다.

 

알트리아 주가 확인

주가가 5월까진 벤치마크 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이다가,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해당 추세는 21년 초반까지 이어졌습니다. 이후 알트리아는 박스권을 형성하며 상승의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 당시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여기서 왜 주가가 떨어졌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재무적인 이유가 아닌 다른 이유로 단기 하락했다면, 좋은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알트리아 실적

알트리아의 실적 발표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알트리아는 작년 위기 때 매출 방어를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오히려 다른 기업들이 정신 차리지 못할 때 오히려 2019년보다 실적을 더 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리스크 관리 비용이 늘어났음에도 오히려 수익을 올리며, 안정적인 실적 결과를 보입니다.

주가와 대조해 보면, 실적이 좋아졌는데 주가는 오히려 회복을 못했습니다. 이것은 저가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연초 담배 시장 감소

최근 담배시장 추세는 연초 담배 볼륨이 작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알트리아는 전자담배 아이코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진 마켓 비중이 많지 않지만, 점점 전자담배로 전환하려는 흡연자를 타깃으로 경영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알트리아는 주로 담배를 도매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급량이 흡연자 수요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공급량은 꾸준했지만, 연초 담배의 볼륨이 10% 감소했죠. 따라서 작년까지 판매량은 꾸준했지만, 실제로 판매되었다기보다는 소매점에 재고로 쌓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이 매출이 늘었음에도 주가가 부진했던 이유입니다. 하지만 21년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큽니다. 또한 2020년 도매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분명 알트리아는 수익을 증가시킨 건강한 기업입니다. 실제 작년에 수익을 아웃퍼폼 한 기업은 손에 꼽습니다.

 

배당률로 보는 투자 포인트

10년 장기채 수익률과 알트리아 배당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역사적으로 국채와 수익률 차이는 3%대를 유지해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그 이상으로 벌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주가가 매우 저평가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트리아 10년 국채 스프레드

 

알트리아 배당금

알트리아는 오랜 시간 배당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51년간 멈추지 않고 매해 배당금을 늘려왔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세우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 코감기 사태 외에도 여러 위기마다 배당을 늘려오며 신뢰를 쌓았습니다. 

작년에 배당을 줄이거나 삭감한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알트리아의 배당률은 7.7%입니다. 또한 배당을 지급하기 위한 현금창출도 건강한 상태입니다.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변동은 있었지만, 영업이익보다 배당금으로 나가는 돈이 많은 적은 없습니다.

 

알트리아 전망

알트리아는 경기가 회복함에 따라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년간 담배 판매는 수익을 이어갔지만, 맥주 부분 판매는 크게 저조했습니다. 사람들이 집에서 혼자 담배는 피워도 맥주는 마시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경기회복 및 셧다운이 완화된다면 그대로 매출에 긍정적으로 반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매출 증가 시 올해 역시 배당금을 더 늘릴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시장 컨센서스는 배당액이 최소 주당 0.89 달러는 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리

최근 1년 위기와는 다르게 증시는 끝없이 달려왔습니다. 이제는 안전과 실속을 챙겨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급격히 상승한 주식의 비중을 줄이고, 실적은 견고하되 아직 주가 상승을 하지 못한 기업에 관심을 두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배당주가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주가의 움직임에 따라 배당금으로 재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현재 알트리아는 S&P500 시장 지수와 비교했을 때, 현재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있습니다. 이제는 경기회복에 따라 소비재에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7%가 넘는 배당도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꾸준한 배당지급은 장기투자에 도움을 줍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지금 정유주식 xom 배당금이 괜찮아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