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이야기

공포지수 VIX로 주가 판단해보기

30대 퇴사남 생존기 2020. 3. 31. 03:13
반응형

요약

- VIX지수는 시장에 공포와 불안을 나타내는 지표다

- VIX지수와 주가는 반대로 움직인다.

- 공포의 절정에 투자하자

 

흔들리는 주가 속에서

세계 인덱스 지수가 테마주처럼 위아래로 요동치니 심적으로 불안한 투자자들이 많다. 투자자가 싫어하는 것은 변동성이다. 사실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주가가 오를 때도 불안하고 내릴 때도 불안하다. 미친 듯이 폭락하다가 금방 올라버린 현재 주식시장. 지금은 회복기 일까? 바닥일까? 시장의 바닥은 알 수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투자를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이번에 투자를 처음 시도하려는 주변 지인들이 많다. 삼성전자 지금 사도 돼? 어떤 회사가 신약을 개발해서 상한가를 쳤데 거기는 어때? 등 질문이 많지만 마땅한 대답을 할 수 없었다. 지금의 시장은 여태 분석하고 공부해왔던 시장이 아닌것 같다.. 사실 인덱스주가가 이렇게 심하게 요동치는 거 자체를 처음 봤으니까.

 

적어도 지금 이 시기는 분석하는 의미가 무색해지는 구간인 것 같다. 왜 이렇게 전 세계 주가가 테마주처럼 출렁대는 걸까?

아마도 불안과 공포가 심리를 지배한 시장이기 때문일 것이다. 결국 주식 매매 자체가 거래이기 때문에 사람의 심리를 반영한다. 그 공포의 심리가 지배한 시장은 기업의 가치와 무관하게 움직일 수도 있다.

 

다만, 지금은 비트코인 열풍이 불었던 그때처럼 시도 때도 없이 상승하던 장이 아닌 밑으로 쏴내려는 시장이라는 점이다. 필요 이상으로 공포에 질려 본 가치보다 언더 슈팅하고 있다. 즉 심리가 안정이 되고 이성을 찾는다면 주가가 제자리를 찾으며 강한 반등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공포를 눈으로 볼 수 있다.

한참 위기 때마다 뉴스나 신문에 나오는 지수가 있다. 공포지수 또는 변동성지수로 불리는 VIX지수이다. 우리나라 코스피와 비슷한 개념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S&P500지수에 대한 옵션 가격이 30일 동안 변동성에 대한 기대를 나타낸다. 주식시장에서 변동성이 커지면 헷지옵션을 통해 위험성을 낮추려는 욕구가 많아져 수요가 많아진다. 그러면 VIX지수가 올라간다. 쉽게 말해 불안에 떨며 주식 보험에 들려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보면 된다. 보통 주가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지금 시장의 공포심리

변동성지수 VIX

보통 VIX지수가 40선을 넘어가면 시장에 공포가 만연해 있다고 얘기한다. 근 5년 중 최고치를 찍었고, 현재는 소폭 꺾인 상태이다.

 

(빨강)S&P500 (파랑)VIX

S&P500지수와 비교를 해보면 보통 반대로 움직이던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이 공포에 질렸을 땐 주가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주가와 상관관계 과거엔 어땠을까?

VIX지수와 나스닥지수를 비교해봤다. VIX지수가 40을 넘어가면 시장이 공포에 질렸다고 보통 말하는데, 1998년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경제위기 때 넘었고, 2002년 닷컴 버블 이후 911 테러가 터졌을 때 공포가 지배했으며, 2008년 경제위기 2011년 유럽 위기 2020년 현재 VIX지수가 급상승했다.

 

 

역대 경제위기에도 공포에 빠졌었지만 VIX지수는 현재가 역사상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최고점을 찍고 하락했지만 여전히 40을 넘어서고 있다.

 

앞으로 VIX지수가 더 떨어질 것인가? 오를 것인가?

VIX지수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주가는 떨어질 확률이 높으니 가진 주식을 매도 후 지켜보거나 투자를 미루는 것이 현명한 전략이 된다.

 

VIX지수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주가는 오를 확률이 높으니 분할 매수하며 주식을 모아가는 것이 현명한 전략이다.

 

공포지수 VIX를 확인하니 나뿐만이 아니라 모두가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구나 하며 이상한 안심이 된다. 이럴 때일수록 더 신중하게 선택하며 여유를 가지고 투자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듯하다.

 

어느 맑은 봄날, 바람에 이리저리 휘날리는 나뭇가지를 보며 제자가 물었다.
"스승님, 저것은 나뭇가지가 움직이는 것입니까 바람이 움직이는 겁니까?"
스승은 제자가 가리키는 것을 보지도 않은 채 웃으며 말했다.
"무릇 움직이는 것은 나뭇가지도 아니고 바람도 아니며 네 마음뿐이다"

- 달콤한 인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