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이야기/투자

원자재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원인

30대 퇴사남 생존기 2021. 10. 19. 14:32
반응형

원자재 인플레이션이 투자에 미치는 의미

원자재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무엇인지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공포 증가

작년부터 금리가 낮고, 유동성이 풀리면서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대한 얘기가 언론에 끊임없이 나왔습니다. 이번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오는데요. 그 공포감이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최근에 날씨가 급격히 추워져서 기름값에 대한 걱정이 더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유 생산시설
기름 생산시설

줄줄이 오르는 도미노 현상

기름값부터, 천연가스와 같은 에너지 원자재부터 구리, 아연, 알루미늄과 같은 산업재 광물까지 공급가 상승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료가 오르니 물가가 오르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다른 원자재를 생산하는데에도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줄줄이 오르는 특성이 있습니다. 원자재 도미노 현상이라고도 합니다.

 

기름값이 상승해서 전기를 사용해서 생산하는 모든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악순환의 반복이죠.

 

천연가스 생산시설
천연가스 생산시설

 

또한 최근 비료가격도 많이 올랐는데요. 이 또한 에너지 가격 상승과 연관이있습니다. 비료를 만들때 중요하게 쓰이는 원료 중 암모니아가 있는데요. 암모니아는 천연가스에서 추출됩니다.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한 것이 농산물 가격을 끌어올리는데 영향을 준 것이죠.

 

그렇다면 원자재가 왜 계속 상승하는 걸까요?

작년까지만해도 원자재 가격 상승은 자산 가격 상승과 연관되어 얘기가 나왔습니다. 저금리 기조로 수많은 유동성이 흘러나오면서 가격을 끌어올린 것이죠. 즉 수요와 공급보다는 화폐가치 하락이 문제였던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이번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 점점 경기가 되살아날 기미가 보이면서 원자재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그간 쉬었던 공장들이 서서히 움직이며, 많은 양의 원자재 주문을 넣고 있는 것이죠. 또한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는 소식을 들은 기업들은 원자재를 미리 많이 주문을 넣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 증가는 내년까지 쭉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은 앞으로 경기 회복에 발목을 잡을까요? 이러한 경제 환경에서는 어떤 투자 전략을 취해야할까요? 다음 포스팅에선 인플레이션 대비 투자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